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사단법인 대한안마사협회

교육 및 자격 취득현황

안마사제도는 시각장애인의 직업안정을 통한 생존권 보호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장애인 유보직종으로 의료법 제82조(안마사)는 안마사 자격을 시각장애인으로 제한하고 있으며, 시각장애인 중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안마수련기관에서 2년 이상의 안마수련과정을 마친 자가 시‧도지사에게 자격인정을 받고 있습니다.

교육과목

교육과목
교육과목 교과내용
해부생리 본 과목은 인체구조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시키고 인체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생리기능의 과학적 지식을 습득시키는 것으로서 이료의 기초가 되는 중심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다. 이 과목의 목표로는 인체 제 기관의 형태와 구조 등의 기초지식과 인체의 정상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.
병리 이 과목은 질병의 개념 병인 및 장기나 조직의 형태적 변화와 기능적 이상을 규명하여 질병의 본질을 파악하여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안마
, 마사지
, 지압
이 과목은 시각장애인의 실질적인 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목으로서 안마·마사지·지압의·기초, 안마·마사지·지압의 응용, 안마·마사지·지압의·실기 등 3부로 나누어 학습한다. 시각장애인들은 이 교과를 배움으로서 이료인으로서 자립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게 된다.
전기치료 이 과목은 전기치료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전기 물리의 기초, 인체의 전기생리, 치료전류의 종류와 특성, 치료법, 적응증 및 금기증을 학습하고 누전이나 전기쇼크 및 화상방지를 위한 안전수칙 등을 학습하게 한다.
한방 이 과목은 서양의학에 대비되는 동양의학의 특징과 역사, 음양5행, 기혈, 장부 및 경락이론에 관하여 학습하고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치료 등을 학습한다.
침구 이 과목은 침구술의 개요, 침의종류, 자침법, 침구술의 효과, 경혈의 위치 등 침구술의 기초이론을 담고 있는 책으로 학습한다.
이료임상 이 과목은 이료술의 의의와 종류 신경계질환 운동기 질환 호흡기질환, 비뇨기질환, 생식기질환, 내분비선 및 신진대사질환, 기타질환 등 10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질병의 원인 증후 요법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서 임상의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쌓아 이료시술을 통한 질병의 치유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
진단 이 과목은 진단의 기초와 서양 의학적 진단 법을 17개 단원으로 세분하여 설명하였고 특히 시각장애인이 활용할 수 있는 문진, 압진, 촉진, 청진 등의 내용이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.
실기실습 안마 마사지 지압의 이론을 바탕으로 시술에 임하는 시술자의 태도와 단정한 몸가짐을 가르치며 집중력과 지속력을 높이며 각종수기요법을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비시술자와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이다.

안마사 자격 취득교육 과정

안마사 자격 취득교육 과정
과목 단위 시간
총계 68 2,532
해부생리 8 338
한방 8 172
병리 2 90
안마, 마사지, 지압 4 78
실기실습 24 1010
이료임상 6 248
침구 2 84
진단 2 84
전기치료 4 92
기타(점자, 보행 등) 8 336
  •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2길 105
  • 전화 : 02-584-6363
  • 팩스 : 02-584-2988
  • 관리자 Email : daeanhyup@korea.com